환경 용어
전체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 공공수역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용에 사용되는 수역.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으로 쓰는 공급수역 및 이들에 접속된 구역으로, 관개용수로 기타 공공용으로 쓰는 공급수로를 말한다. 수질환경보전법에는 ‘공공수역이라 함은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용에 사용되는 수역과 이에 접속하여 공공용에 사용되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수로’라고 규정하고 있다.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수로는 지하수로, 농업용수로, 하수관거, 운하를 말한다. 공장 및 사업장으로부터 공공용수역으로 배수할 때는 수질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하는 오염물을 적정하게 처리하여 정해진 기준 이내로 배출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 공업용수

    공업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물. 보일러용수 ·원료용수 ·제품처리용수 ·세정용수 ·냉각용수 등으로 구분된다. 공업용수는 업종이나 용도에 따라 요구되는 수량이나 수질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양이 많아야 하고 양질 ·저온 ·저렴해야 한다. 제품생산에 대량의 공업용수가 필요할 경우 용수단가(用水單價)가 제품원가에 직접 관계되므로 용수의 확보는 공장의 입지조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한국의 공업용수(단물) 시설용량은 1964년에는 1일에 95만 2,000t이었으나, 1976년에는 약 420만t으로 늘어나 12년 사이에 4.4배로 증가하였다. 이 밖에 화력발전과 원자력발전의 냉각수로 바닷물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바닷물은 한국의 강수량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바닷물을 냉각수로 다량 사용하면 주변의 해수농도(海水濃度)가 변화하므로, 해역(海域)의 생물자원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 공업폐수

    공업활동으로 생기는 유해오염물질을 포함하는 폐수다. 제지공장은 유리염소를 목재 펄프 공장이나 비스코스 필름 공장은 아황산염을 전지공장은 산류를 도금공장은 시안·니켈·카드뮴·아연·6가크롬을 화학공장은 페놀을 염료공장은 비소를 세탁소는 알카리류를 배출하기 쉽다. 이들 유해오염물질은 하천 항만 해역의 수질을 오염시킬 뿐 아니라 농업 어업 및 인체에 큰 피해를 준다. 공업단지 유역의 페니현상과 어패류의 변형 하구 해역의 적조현상 유기수은 중독으로 인한 미나마타병 카드뮴 중독에 의한 이타이타이이타이병 등은 공업폐수의 유해물질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각 나라에서는 환경보전법·해양오염방지법·하천법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카드뮴·시안·유기인·6가크롬·비소·알카리수은·납·PCB 등 유해물질에 대해서는 그 규정을 강화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각 기업의 공업폐수 처리에 쓰이는 비용이 전체 매출액의 4∼6%에 해당한다.

  • 공장폐수

    각종 공장 또는 산업시설물로부터 공공용 수역으로 배출되는 물. 산업발전과 더불어 각종 오염물질이 함유된 공장폐수에 의한 강·바다·토양·지하수 등의 오염이 심해져서 농·어업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공해병까지 유발시키고 있다. 공장폐수량은 공장의 용수 사용량과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각 공장에서는 냉각·세척·수증기 생산·공정진행·제품 등을 위하여 용수를 사용하는데, 그 양은 업종에 따라 다르며, 배출수의 수질과 처리방법도 업종에 따라 다르다.

  • 관개용수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물과 알맞은 토양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물을 인공적으로 농지(農地)에 공급해 주는 일을 관개라고 하고 여기에 이용되는 물을 관개용수라 한다. 관개용수 및 기타 농작업에 사용되는 물을 의미하며 여기에 유지용수를 더하게 되면 농업용수라고 부른다. 관개용수의 수질은 작물뿐만 아니라 토양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칼륨이나 규산과 같은 주요성분의 천연공급원으로서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관개용수의 중금속 오염, 질소 과다에 의한 농업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수질의 관리기준 설정의 재산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렇게 문제가 되는 수질의 항목들로는 pH, 염농도를 나타내는 전기전도도, 나트륨의 상대적 함량을 나타내는 나트륨 흡착비 등이 있다.

  • 광산폐수

    광산에서부터 유래된 폐수로써 주로 폐광 후에 폐갱구 및 폐석이나 광물찌꺼기 등 적치장으로부터 발생하는 폐수. 금속 광산 폐수와 황화 광산 폐수로 분류할 수 있다. 광산폐수는 통상 금속 광산폐수를 말하는데, 구리, 크롬, 철, 알루미늄, 비소 및 카드뮴 등 중금속을 함유한 폐수로써 생태계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큰 폐수로 인식되고 있다. 광산폐수는 보통 두 가지의 특성을 함께 가진 경우가 많으며 철, 구리 등의 중금속 이온과 함께 황산염을 포함하고, pH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 기름오염

    원유 ·중유 ·윤활유 등과 선저폐수(船底廢水) ·폐유 등에 의한 해수의 오염.

  • 기후모델

    기후를 예측하는 방법중 하나로써 기후의 시간변화를 물리법칙으로 컴퓨터에 입력하여 기후를 예측한다. 기후예측모델이라고도 한다. 전지구상의 대륙과 해양을 격자 블록으로 분할하여 각 기후를 대표하는 기온, 수증기, 바람 등의 시간변화를 물리법칙에 기초하여 산출하고 대기대순환과 전구(全球) 해양대순환을 결합시킨다. 이산화탄소 농도를 고정하고 대기·해양 간의 역학적 상호작용, 구름과 방사 등을 몇십 년의 장기간에 걸쳐 계산을 반복하여 현실과 비슷한 기후를 재현한다.

  • 농도규제

    환경오염 배출시설에서 사업활동에 의해서 배출된 오염물질의 농도를 규정한 일정의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의 규제방식.

  • 농약오염

    농약에 의한 피해는 일반적으로 그 독성의 정도와 잔류성에 의해 좌우된다. 이 두 가지의 강한 성질을 다 가진 유기염소화합물은 한때 많이 사용되었지만 1969년에 우유 모유 인체에 고농도로 오염되어 있음이 발견된 이래 잇따라 사용 제한과 사용 금지를 받아 그 피해는 점차 감소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