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어
-
박테리아
세균이라고도 한다. 생물은 크게 분류학적으로 세 가지의 도메인(domain)으로 나뉘는데, 진핵생물(eukarya), 세균(bacteria), 고세균(archaea)이 그것이다. 이는 유전자 염기 서열 분석을 통해 분류된 것으로 이 중에 세균은 하등한 생물체로서 일반적으로 단세포로 이루어져서 활동하는 미생물을 총칭.
-
부영양화
강·바다·호수 등의 수중생태계의 영양물질이 증가하여 조류가 급속히 증식하는 현상. 부영양화라는 용어는 "영양분이 풍부하게 공급되었다"는 뜻의 eutrophication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강이나 바다 등 수중생태계에 유입되는 생활하수나 산업폐수, 가축의 배설물 등의 유기물질이 유입되어 물속의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물질이 많아진다. 영양물질이 늘어나면 영양소의 순환 속도가 빨라져 조류(algae)의 광합성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그 성장과 번식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대량증식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부영양화라 한다. 조류의 급격한 증식으로 인하여 해수의 색이 변화되었을 경우를 적조라 하며, 원인이 되는 생물종에 따라 물은 붉은색, 녹색, 갈색을 띠게 된다.
-
부착오염
뿌려진 농약이 농작물의 겉에 묻어 남아 있는 오염을 말한다. 농작물의 부착오염은 농약의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농작물을 시장에 내놓기전 대개 20 - 30일 전까지만 농약을 치고 그 이후로는 쓰지 않으면 그래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작물의 겉에 묻어 있는 농약 성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작용에 의하여 분해가 된다. 또 한 가지는 소비자가 먹기 전에 잘 씻어내면 되고 음식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없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부착오염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
분리수거
지역마다 그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서 일반폐기물의 처리 계획을 정하고 그 계획에 따른 쓰레기 수집을 행하고 있다. 우선 재활용 가능한 빈깡통 빈병 폐플라스틱 폐지 등 재활용품을 성상별로 분리수거하도록 하고 있으며 폐가구·가전제품 등 대형생활폐기물을 제외한 음식쓰레기 일반쓰레기 등을 나누어 배출함으로써 쓰레기처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5종류로 쓰레기를 분리하여 각각 특정의 날에 수집을 행하는 방식을 택하기도 하고 쓰레기의 자원화·감량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일반 쓰레기를 분별하지 않고 수집하는 방식을 일괄수집방식이라고 한다.
-
분해지대
하천의 자정작용의 4지대 중 하나로서 여름철 DO포화도는 45%까지 내려가며 오염에 약한 고등동물 대신 오염에 강한 미생물로 대체되는 하천의 지점
-
빈산소괴
수중의 용존산소가 부족한 상태가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
-
빌딩공해
빌딩의 밀집으로 빚어지는 대도시의 공해. 빌딩지하의 폐수처리 탱크에서 발생하는 악취, 건물의 밀집이 초래하는 일조권 침해, 교통량이 커짐에 따라 일어나는 교통혼잡, 주차난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사에틸납
테트라에틸납이라고도 한다. 특유한 향기가 나는 무색의 기름처럼 생긴인 액체로 염화에틸 또는 브로민화에틸과 납-나트륨 합금을 반응시키면 생긴다. 가솔린의 앤티노크제로 사용된다. 한편, 사에틸납은 독성이 극히 강하여 증기 또는 액체로서 기관(氣管)·피부·점막 등으로부터 침입하면 신경계통을 침해하고, 혈압강하·빈혈·식욕부진·두통 등 심한 중독을 일으킨다. 중증이면 경련이나 환상이 따르고 발광하여 죽게 된다. 따라서 환기가 충분히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취급할 때는 보호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치료법으로는 신선한 공기를 흡입시키고 인공호흡, 암모니아 흡입, 식염수나 글루코스의 주사, 심호흡계의 자극, 수혈 등을 행한다.
-
산성안개
대기중의 각종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등 오염물질이 안개속의 수증기(H2O)에 녹아들어 산성을 띠는 현상을 말한다. 산성안개는 산성비보다 무려 30~50배정도 농도가 짙고, 비처럼 바로 대지에 떨어지지 않아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틴다. 즉, 산성안개는 산성비나 대기오염보다 훨씬 무서운 현상으로써 호흡기질환, 기관지 소염, 천식, 폐기종, 호흡곤란, 폐암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
상수원수
수도물을 만들 때 원 재료가 되는 물이 필요하다. 이것은 지표수 혹은 지하수로부터 취수한다. 지표수란 하천이나 호수 댐 저수지가 있으며 지하수란 용수(湧水) 우물물 복류수(伏流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