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어
전체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 온실기체

    지구의 대기 속에 존재하며, 땅에서 복사되는 에너지를 일부 흡수함으로써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수증기, 이산화탄소, 메테인이 있다.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데에는 수증기가 가장 큰 역할을 맡고 있지만,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기체로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일산화이질소(아산화질소), 염화플루오린화탄소(프레온: CFC) 등이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유명하다. 이러한 기체들은 1997년에 채택된 교토의정서에 의해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협조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 온실효과

    대기를 가지고 있는 행성 표면에서 나오는 복사에너지가 대기를 빠져나가기 전에 흡수되어, 그 에너지가 대기에 남아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이다. 대기가 온실의 유리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온실효과"라 부르게 되었다. 하지만 온실의 정확한 원리는, 땅이 태양빛을 흡수해서 온도가 상승한 후 그렇게 해서 데워진 공기가 확산되는 것을 유리(또는 비닐)가 막음으로써 온실 내부 온도가 상승하는 데에 있다. 때문에 복사에너지 흡수가 원인인 대기의 온실효과와는 차이가 있다. 단, 열에너지 자체가 외부로 확산되지 않아서 온도가 상승한다는 점에서 결과는 마찬가지다.

  • 완속여과

    여과지 속에 수원지의 물을 보내어 그 곳에 설치한 모래와 자갈로 된 여과층을 통과하게 함으로써 물을 정화하는 방식의 상수도 정수법. 모래층이 수원지에 있던 물 속의 오물을 기계적으로 제거하고, 더러운 흙탕물이나 미생물의 부착에 의해서 여과층 윗부분에 형성된 아교 모양의 여과막이세균 등을 가로막아, 거의 완전하게 물이 정화된다. 여과속도는 1일 4∼5m, 20∼30일 동안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자원절약

    자원을 절약하는 것. 본래는 종합적인 자원의 소비량을 줄여야만 절약자원이 되지만 임시 방편의 절약 자원에 멈추는 일이 많다. 미국의 민간환경 조사연구기관 월드워치 연구소의 {지구환경 보고서 1991~1992}에서는 적절한 재료를 가능한 한 적게 사용하여 인간의 욕구에 응하는 것을 ‘Soft material pass’라 이름지었다. 절약자원은 GNP의 증대에 공헌하는 것은 아니지만 절약에너지와도 연결되며 쓰레기문제를 비롯한 많은 환경오염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 자정작용

    자연계 스스로 환경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 자연정화작용이라고도 한다. 사람이나 동식물에 자연 치유능력이 있듯이 자연에도 환경오염물질을 정화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힘은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작용의 결과이다. 물리적 작용에는 희석, 확산, 침전 등이 있다. 유량이 풍부한 하천이나 호소에 오염물질이 유입될 경우 많은 양의 물과 섞이는 희석,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오염물질이 가라앉는 침전, 그리고 여과 작용 등에 의해 오염물질의 농도가 낮아진다. 물리적 작용은 정체된 물보다는 흐름이 활발한 물에서 잘 일어난다.

  • 잔류농약

    농약잔류라고도한다. 병충해으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한 농약이 농산물 및 토양 ·수질(水質) 등 자연환경에 잔존하는 것. 농약잔류는 ① 농약의 종류 및 제제형태, ② 작물의 종류 ·품종 ·재배방법, ③ 농약의 사용시기, ④ 농약의 살포농도 ·살포량, ⑤ 농약의 살포횟수, ⑥ 농약을 살포한 후 수확 및 식용으로 할 때까지의 기간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 적조현상

    플랑크톤이 이상 증식하면서 바다나 강 등의 색이 바뀌는 현상. 생태계에 문제를 일으키며 인간의 생활에도 여러 가지 피해를 준다. 적조는 플랑크톤이 갑작스레 엄청난 수로 번식하여 바다나 강, 운하, 호수 등의 색깔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물이 붉게 바뀌는 경우가 많아서 붉은 물이라는 의미에서 적조(赤潮)라고 하지만 실제로 바뀌는 색은 원인이 되는 플랑크톤의 색깔에 따라서 다르다. 오렌지색이나 적갈색, 갈색 등이 되기도 하며 이는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이 엽록소 이외에도 카로테노이드(carotenoid)류의 붉은색, 갈색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적조를 일으키는 플랑크톤은 규조류(珪藻: diatom), 편모조류(鞭毛藻: dinoflagellate)같은 식물성 플랑크톤이 가장 일반적이며 한국에서의 적조 기준도 이 두 가지 플랑크톤의 양을 이용한다. 이외에도 남조류(藍藻: cyanobacteria)나 원생생물인 야광충(noctiluca), 섬모충(mesodinium)에 의해서 적조가 일어나기도 한다.

  • 점오염원

    생활하수·산업폐수·축산폐수처럼 오염물질이 특정한 지점에서 발생하는 것. 특정오염원, 고정오염원, 고정발생원이라고도 한다.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오염원을 오염물질의 처리 및 관리의 측면에서 구분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오염물질이 특정한 지점 또는 비교적 좁은 지역 안에서 발생하는 것을 가리키며,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지점을 분명히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에는 생활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이 있다.

  • 증발산계

    토양으로부터의 증발산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비

  • 집중호우

    한 지역에서 짧은 시간에 내리는 많은 양의 강한 비를 말한다. 보통 한 시간에 30mm 이상이나 하루에 80mm 이상의 비가 내릴 때, 또는 연강수량의 10%에 상당하는 비가 하루에 내리는 정도를 말한다. 한국에서 관측된 1시간 동안의 최다강수량(最多降水量)은 1988년 7월 31일에 기록된 전남 순천의 145mm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