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어
-
생물농축
유기오염물을 비롯한 중금속 등이 물이나 먹이를 통하여 생물체내로 유입된 후 분해되지 않고 잔류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유해물질들이 먹이사슬을 통해 전달되면서 농도가 점점 높아진다.
-
생활하수
가정을 비롯한 각종 시설에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출하는 오수(汚水). 생활폐수(domestic wastewater), 가정오수 또는 오수라고도 한다. 부엌·화장실·욕실 등에서 생기는 각종 액체성 또는 고체성 오물이 물에 섞인 것으로 사람이 주 오염원이다. 여기에 빗물이 합쳐져 하수도로 배출된 것을 하수라고 하며, 분뇨를 제외한 것만을 가리켜 잡배수(雜排水)라고 한다. 산업폐수·축산폐수와 함께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3대 점오염원의 하나이다.
-
세포융합
2개의 다른 종류의 세포를 인공적으로 융합시켜 잡종세포(雜種細胞)를 만드는 방법으로 그 결과 잡종세포는 1개 세포 내에 2개의 핵을 갖게 된다. 세포융합은 바이오테크놀러지의 핵심기술로 임상진단, 암치료에서 식물품종 개량에까지 응용되고 있다.
-
수력발전
높은 곳에 위치한 물의 위치에너지를 발전기 터빈의 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키고 발전기 내부의 전자기유도 현상을 이용하여 전기를 얻는 방법이다.
-
수질오염
자연수역(自然水域)의 수질이 폐물질(廢物質)의 유입 때문에 오염되는 일. 자연수역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하천·호수·해역 등과 같이 눈에 띄는 표면수를 가리키며, 폐물질이라 함은 가정폐수·공장폐수 등 문명사회로부터 배출되는 액상폐기물을 가리킨다. 그리고 바람직하지 않게 변한다고 함은 용수(用水)로서의 가치와 외관이 저하되고, 환경보전 및 국민보건에 역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뜻이다.
-
수질환경
지구에 존재하는 물의 물질순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환경을 말한다. 지구상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생긴 열을 물이 흡수하여 수증기가 상승하고 그 열을 우주공간으로 방출한 후 비가되어 떨어지는 순환에 의해서 지구의 온도는 15℃로 유지되었다.
-
악취물질
주위의 불쾌한 냄새로 인하여 생활환경을 깨뜨리는 물질. 육체에 미치는 영향 보다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식욕을 저하시키고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 구토 멀미를 초래한다. 대표적인 물질에는 달걀 썩는 냄새가 나는 황화수소 아민류(생선냄새) 스카톨(분뇨냄새) 등이 있다. 악취는 육체에 미치는 해보다는 이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때문에 중요하다. 악취는 식욕을 잃게 하고, 호흡을 곤란하게 하며, 멀미와 구토 등을 일으켜 정신의 혼란을 초래한다.
-
알데히드
알데히드기-CHO를 가진 화합물의 총칭. 아세트 알데히드의 약칭으로도 쓰인다. 천연가스 석유 석탄 타르 등에서 제조되어 각종 화학제품 합성에 중요한 매체가 된다. 마취성이 있다. 기관지염 간장 신장 중추신경 장애 등을 일으킨다.
-
알킬수은
유기수은 화합물 중의 하나로 알킬기와 결합하고 있는 수은. 인간의 뇌신경계를 침해하여, 수족의 마비나 언어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는 독성이 높은 유해물질 가운데 하나이다. 종류로는 메틸수은, 에틸수은 등이 있다. 폐수기준에 의한 허용한도는 검수 1ℓ에 대하여 수은은 0.005㎎, 수은화합물은 0.0005㎎이다. 처리법에는 미생물에 의한 처리나, 산화 분해시켜 분리시키는 등의 방법이 있다.
-
에너지세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석유와 석탄 등의 화석에너지를 사용하는 발전소의 전기등에 대해 부과하려는 세금. 에너지세가 부과되면 2000년에는 1990년에 비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의 비용은 평균 58% 오르고, 가정용 난방비는 16%, 자동차 휘발유 값은 6%의 인상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EC 전문가들은 추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