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어
전체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 산간계곡이나 하천을 횡단하여 저수·토사유출방지·취수·수위상승 또는 붕괴방지를 위하여 만들어진 구조물이다. 한국은 옛날부터 벼농사 용수공급을 위하여 소류지(小溜池)나 저수지를 하천 계곡이나 凹형 지대에 건설할 때, 취수보(取水洑)나 제방이라는 이름으로 소규모 흙댐을 축조한 것을 《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 볼 수 있으며, 토목기술을 일본에 전하기도 하였다. 한편, 인도·스리랑카에는 옛날에 대규모로 흙댐을 축조하였는데, 그 중 일부는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콘크리트 중력(重力)댐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축조된 것은 16세기 말 에스파냐 남동쪽 티비 계곡의 알만자댐(높이 약 20m)이며, 계속해서 알리칸트댐(높이 41m)이 1594년에 완공되었다. 그후 댐의 구조가 점차 발달되어 관개용수, 수도나 수차(水車), 나아가서는 발전수력·홍수조절 등의 목적으로 응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근래에 와서는 각종 용수의 수요증대(需要增大)를 위하여 대규모·대용량의 댐이 건설되고 있다. 댐건설의 척도(尺度)는 그 나라의 국력과도 관련되며, 해마다 국제댐회의까지 개최되고 있다.


  • 화학적으로는 산소와 수소의 결합물이며, 천연으로는 도처에 바닷물·강물·지하수·우물물·빗물·온천수·수증기·눈·얼음 등으로 존재한다. 지구의 지각이 형성된 이래 물은 고체·액체·기체의 세 상태로 지구표면에서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해왔다. 즉, 지구 표면적의 4분의 3을 바다·빙원(氷原)·호소(湖沼)·하천의 형태로 차지하고 있는데, 이 물을 모두 합하면 약 13억 3000만㎦에 달한다. 또 지구 내부의 흙이나 바위 속에 스며 있거나 지하수의 상태로 약 820만㎦가 존재한다.

  • 납 공해

    납과 그 화합물에 의한 건강 피해. 납과 그 화합물은 호흡기나 소화기를 매개로 인체에 흡입되어 마지막에는 뼛속에 축적된다. 오래 전부터 납을 취급하는 직장의 작업원이 분진을 흡입하여 빈혈 요통 등의 납 중독을 일으키는 일이 종종 있었다.

  • 종 다양성

    생물종의 다양한 정도를 의미. 생물종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야 생태계는 더욱 안정해진다. 일반적으로는 얼마나 많은 생물종들이 생물군집을 이루고 있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생물학적인 다양성에 포함되는 용어로써 생물학적인 다양성에는 생태계 다양성, 종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을 포함한다. 생태계의 다양성이란, 서식 환경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하며 농경지, 호수, 강, 습지대 등을 의미한다. 종 다양성은 생물종들의 다양성을 말하며 사람, 동물, 미생물, 식물 등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한다.

  • 전 염소처리

    여과에 앞서 소독의 목적 이외에 철, 망간 등의 제거, 생물의 멸균 등을 하기 위하여 염소를 주입하는 것을 말함.

  • 미 베네주엘라 가솔린 배기가스 허용기준 분쟁

    ‘93.12.15. 미 환경보호처(Environ- ental Protection Agency)이 채택한 가솔린 배기가스 기준 관련 규제조치에 의거하면 미국내 정유업자들에게는 ’90년도에 수립된 가솔린 배기가스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반면 외국산 가솔린에 대한 대기오염 규제기준은 미국 국내업체들이 판매한 가솔린의 배기가스 함량을 조사하여 그 연평균 수준으로 정하고 있음. 이에 대해 베네주엘라, 브라질은 자국 가솔린업체들의 불이익을 제거하기 위해 미국의 동 조치를 GATT 제3조의 내국민대우 위배 등을 이유로 WTO에 제소하였음. 미측은 동 규제 조치가 GATT 제20조(일반적 예외 조항)의 (b)항(인간, 동·식물의 생명과 건강보호) 및 (g)항(유한 천연자원 보전)에 해당되므로 GATT의 예외사항으로서 국제규범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주장을 폈으나, WTO 패널은 앞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미국의 동 조치를 불가피한 필요조치로 인정치 않고, 외국산에 대한 차별적 조치로 판정하고 ‘96.1.17. 당사국들에게 동 결정을 통고하였음. 동 결정은 환경과 관련한 기준 및 규제를 채택함에 있어 자국에서의 환경보호 등을 이유로 한 외국업체나 제품에 대한 차별화 조치가 더 이상 존속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임. 이에 대한 민간 환경단체 및 일부 선진국들은 WTO가 세계적인 Issue인 환경문제를 올바로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WTO내에 환경보전 측면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

  • 맛·냄새

    물속에 존재하는 화학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맛과 냄새

  • 경도

    물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에 용해되어 있는 2가 양이온금속의 함량을 이에 대응하는 탄산칼슘으로 환산한 값으로 일시경도와 영구경도가 있다.

  • 매연

    각종 연료를 연소시키거나 원자재를 열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체·기체·휘발성 증기 등과 같이 주로 눈에 보이는 연기의 성분. 환경보전법에서는 연료 또는 기타 물질의 연소시에 발생하는 검댕, 입자상(粒子狀) 물질 또는 황산화물을 매연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검은 연기는 물질이 불완전연소할 때 배출되는 덜 연소된 탄소, 즉 검댕의 주된 원인 물질이며, 붉은 빛깔의 연기는 산화철이 주된 원인 물질이고, 흰색 내지 회색 연기는 수증기와 회분(灰分)이 주된 원인 물질이다.

  • 메탄

    지방족 탄화수소 화합물 중 가장 간단한 알케인 화합물로 무색 무취의 가연성 기체이다. 탄소를 중심으로 수소 원자가 있는 정사면체 구조이며, 연소반응과 치환반응을 통해 수소 원자를 다른 작용기로 치환시켜 다양한 화합물을 만든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