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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라벨링
(EL: Environmental Labelling)
제품이 환경친화적인 것인지를 전과정 평가를 통해 검토하고 적합한 경우 환경인증을 부여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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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마크
(E-mark)
환경에 대한 일종의 품질인정 마크임. 저공해 상품에 붙여줌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어떤 것이 저공해상품인지를 알리고 기업에게는 저공해상품 기술개발에 앞장서도록 하는 제도임. 독일, 일본, 캐나다, 등 세계 20여개국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992년부터 시행중임. E-mark, Eco-마크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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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모니터링
(Environmental Monitoring)
대기, 물, 토양 및 지하수로 구성된 환경요소의 오염상황을 탐지해내는 행위나 기술을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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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environmental objectives and targets)
환경목표는 조직 스스로 달성하고자 수립한 환경방침에서 비롯되는 전반적인 환경목적을 말하며 되도록이면 계량화될 수 있어야 함. 세부목표는 가능한한 계량화되고 조직전체 또는 부분에 적용될 수 있는 상세한 성과 요건으로서 환경목표에 따라 설정되며 환경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적 목표의 성격을 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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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방침
(environmental policy)
전반적인 환경성과와 관련한 조직의 의도와 원칙으로서 환경목표와 세부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하기 위한 기본틀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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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전
(Preservation Of Environment)
자연이 가진 본래의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인간이 환경을 보호, 정비, 관리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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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
(Environmental Protection)
자연이 가진 환경의 균형유지에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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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청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환경오염과 오염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의 대책들을 통일하고, 환경정책을 추진하는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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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비용의 내부화
(Internalization of Environmental Costs)
“환경비용의 내부화”라는 개념은 천연자원의 활용, 오염, 쓰레기 발생, 소비, 폐기 및 기타 요소등을 고려하여 제품생산 및 사용의 환경비용(environmental costs of production and use of a product)이 시장가격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한경비용의 내부화는 환경정책의 주요 목표중 하나이며, 환경경제학의 초점이 되어 왔음. 동 원칙은 자원의 가격결정, 환경정책에 있어서의 경제적수단 사용, 환경비용과 이익계산, 환경회계방법(green accounting methods)등과 같은 분야에서 개념적이고 분석적인 작업의 토대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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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산업
(environmental industry)
환경산업의 범위·기준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있지는 않으나, 넓은 의미로 산업활동이나 국민의 일상생활에 수반되는 오염물질의 측정, 사전적 저감, 사후적 처리 등에 투입되는 모든 제품이나 설비, 서비스를 말하며 협의의 개념에서 보면 환경관계법률에 의한 각종 용역, 서비스업, 설계, 시공업 등의 환경보호와 연관된 일을 맡아 하는 환경오염방지산업·폐기물처리 산업·오염물질측정대행업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공해방지산업이라고도 함.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제기된 이후 세계 각국은 환경보호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환경산업의 중요성을 점차 증대하고 있음.